문체부는 16일 “중국 수출 애로로 자금 압박을 받고 있는 업체들을 위해 올해 콘텐츠 제작 예산 1160억원을 상반기에 집행키로 했다”고 밝혔다. 해외시장 변동에 따른 피해 업체를 포함해 게임, 대중음악, 공연, 애니메이션 등 분야·장르별 공모사업을 통해 집행한다.
대중국 사업 피해로 경영 애로를 겪고 있는 중소 콘텐츠 업체에는 ‘긴급경영안정자금’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청은 자금 지원 규모를 종전 750억원에서 1250억원으로 확대키로 했다. 긴급경영안정자금은 금리 연 3.35%에 대출기간 5년, 대출 한도는 10억원이다.
한류 콘텐츠 수출시장의 다변화도 추진한다. 문체부는 특히 동남아시아를 ‘포스트 차이나’로 만들기 위한 시장 개척 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작년 10월 설치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비즈니스센터를 중심으로 현지 진출 업체 지원을 확대하고, 태국 또는 베트남에 추가 지원 거점을 구축한다.
김희경 기자 hkkim@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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